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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

Book & Movie

by 봄날의 봄 2022. 3. 26. 06: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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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웃님들
안녕하세요

오늘 리뷰할 책은 판덩님의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에요



고전을 학습하며 현재의 문제를 고민하는 건 그만큼 고전의 지혜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가 될 수 있기 때문이겠죠
시대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것은 변하지 않고 삶의 지혜라는 건 단순한 듯하지만 힘이 있죠

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는 우리 삶의 거의 모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확언해요
현대인의 생활, 직장, 학습, 창업, 인간관계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다고 하죠

우리가 살면서 겪는 모든 고통에 대한 해답을 공자는 이미 2천 년 전에 내놓았다는 말을 독자인 나 역시 공감해요
나 역시 살아가면서 아.. 이런 말이 괜히 나온 말은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참 많이 하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더 공감이 되더라고요
인생에 한 번쯤은 논어를 익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 어려운 논어를 조금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책이에요


작가인 판덩은 2004년부터 베이징 교통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쳤고, 2013년 베이징 교통대학을 사직한 뒤 자신의 이름을 따서 판덩 독서회를 창립했어요
판덩 독서회는 지식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오디오북, 동영상, 이미지 등을 활용해 책을 설명해 주는 일을 해요

목차에요
머리말 나를 키운 건 팔 할이 『논어』

제1편 학이 배움에 대한 ‘마인드 셋’이 천하를 다스린다

학이시습지
: 논어 한 문장으로 인생의 변화가 시작된다
군자무본
: 작은 습관의 경이로운 위력
교언영색, 선의인
: 직장 상사의 표정만 살피는 부하를 멀리하라
오일삼성오신
: 마음을 울리는 세 가지 물음
경사이신
: 번잡한 마음을 정리하는 청소의 힘
행유여력, 즉이학문
: 내 자식을 타인처럼, 타인을 내 자식처럼 대하라
현현역색
: 외면의 집착을 버리고 내면에 집중하라
부중즉부위
: 진중함과 위엄이 가진 위력
신종추원
: 우주의 무한함, 삶의 유한함을 깨달을 때 마음이 온화해진다

온, 량, 공, 검, 양
: 평생 지향해도 얻지 못할 공자의 다섯 가지 덕목
삼년무개어부지도
: 대대로 이어진 가업보다 가훈을 간직하라
예지용, 화위귀
: 유자의 레시피에서 찾은 일상의 조화로움
신근어의, 공진어례
: 소인은 목숨 바쳐 약속을 지키고, 공자는 살아남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
거무구안
: 욕구는 채워질지언정, 욕망은 채워지지 않는다
빈이락도, 부이호례
: 가난해도 비굴하지 말며, 부유해도 교만하지 말라
불환인지부기지
: 나쁜 씨앗을 뿌리고 훌륭한 결실을 바라지 마라

제2편 위정爲政 북극성처럼 빛나는 리더가 되기 위한 스물 네 가지 이야기

비여북신
: 북극성처럼 진중하게 빛나는 리더의 덕목
사무사
: 시경에 담긴 순하고 조화로운 마음의 소리
도지이덕
: 강요하지 않아도 규칙을 지키게 만드는 리더의 품격
삼십이립
: 순차적으로 높여가는 인생의 경지
사지이례
: 효란 자고로, 예법을 어기지 않는 것이다
부모유기질지우
: 효란 자고로, 내 인생을 온전히 책임지는 것이다
자유문효
: 효란 자고로,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부모를 대하는 것이다
색난
: 효란 자고로, 웃는 얼굴로 부모를 바라보는 것이다
회야불우
: 문제 속에서 문제를 찾는 안회의 고찰
인언수재
: 세 가지로 상대의 인품을 파악하는 공자의 통찰력
온고이지신
: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스승이 된다
군자불기
: 군자의 첫 번째 덕목, 단단함과 유연함을 동시에 갖춘 안티프래질

선행
: 군자의 두 번째 덕목, 일은 민첩하게 말은 신중하게
군자주이불비
: 군자의 세 번째 덕목, 독립적이지만 조화를 이루는 현명한 단결력
사이불학즉태
: 배우되 부지런히 생각하고, 생각하되 배움을 게을리하지 마라
공호이단
: 숲을 친구 삼는 장자도, 자연의 순리를 아는 노자도 친구이거늘
부지위부지
: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식인이다
자장학간록
: 승진을 원한다면 말은 신중히, 행동은 후회가 없도록 하라
거직조저왕
: 한자 ‘들 거(擧)’에서 배우는 인재 선발 방식
거선이교불능
: 난세일수록 경과 충과 권을 기억하라
효호유효
: 정치는 권력을 누리는 것이 아닌, 영향력을 펼치는 일이다
인이무신, 부지기가야
: 외롭다고 느낄 때 신용의 쐐기를 박아라
수백세가지야
: 민족 문화의 자신감으로 미래를 예견한다
견의불위, 무용야
: 마땅히 나서야 할 일에는 칼을 뽑아라

제3편 팔일 마음이 불안할 때 되돌아보는 예법, 그리고 음악

시가인, 숙불가인
: 선한 본성의 의지를 막지 말라
삼가자이〈옹〉철
: 권력이 예법을 바꾸지 못하는 법이거늘
인이불인여례하
: 마음이 둔한 사람에게 예법은 의미가 없다
여기사야, 영검
: 예의 근본은 온화하고 자애로운 마음
이적지유군
: 진정한 나라는 통치자가 없어도 예악이 이를 대신할 수 있다
계씨려어태산
: 순수하게 공경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조상 앞에 예를 갖춰라
군자무소쟁
: 군자답게 경쟁하는 세 가지 원칙

오하이관지재
: 리더가 피해야 할 세 가지 그릇된 예절
오불욕관지의
: 실용주의자들의 예식에 대한 공자의 탄식
혹문체지설
: 호모 사피엔스를 잇는 제사 지내는 인간
획죄어천, 무소도야
: 염라대왕은 만나기 쉬워도 잡귀는 상대하기 어렵다
애이불상
: 순수히 즐거워하고 진솔하게 슬퍼하라
족, 즉오능징지의 足,
: 전수하고 지켜야 할 예와 악
오종주
: 계승 발전된 예악에 대한 공자의 감탄
악기가지야
: 음악 평론가이자 연주자였던 공자의 음악사랑
진선진미
: 음악을 빗대어 군왕을 비평한 공자의 평론
천장이부자위목탁
: ‘온, 량, 공, 검, 양’으로 무장한 공자의 인기
매사문
: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, 이것이 예이다
사부주피
: 원시성이 사라진 스포츠를 통해 예절을 배우다
사군진례, 인이위첨
: 예와 아첨은 근본이 다르다
군사신이례, 신사군이충
: 합리적인 리더는 직원들에게 충성을 요구하지 않는다
아애기례
: 시대가 바뀌어도 예절의 본질은 지켜야 한다

맺는말 『논어』에서 답을 얻으니 기쁘지 아니한가?

맺는말과 같이 논어에서 답을 얻으니 기쁘지 아니한가 싶으면서도 조금은 어려운 책이였어요
여러 번 읽고 곱씹기 좋은 책
이 김에 논어를 한 번 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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